접근적 동기 VS 회피적 동기
2가지 동기가 있다. 하나는 회피적 동기이고 다른 하나는 접근적 동기이다.
회피적 동기는 행동하지 않았을 때 나타날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발현되는 동기이다.
예를 들어 "이번 시험에서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나는 안 좋은 점수를 받겠지 ? "
"저녁에 음식을 먹는다면 살이 찌겠지?" 와 같은 동기이다.
정리하자면, 모두 부정적인 결과를 '회피'하기위해 발현되는 동기이다.
반면, 접근적 동기는 자연스레 하고 싶어하는, 이 행동을 하면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마음을 먹게하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공부를 하면 좋은 성적도 받을 수 있지만 분명 나에게 도움되는 다른 부분이 있을거야 "
"나는 아름다운 체형을 갖고 싶어, 그래서 저녁을 먹지 않을거야."와 같은 동기이다.
즉,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발현되는 동기이다.
생각의 차이는 관점을 바꾸고 관점의 차이는 행동을 바꾼다.

동기의 차이는 생각과 관점을 바꾼다. 그리고 이는 성공과 실패 둘중 어디로 가느냐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사실 성공과 노력은 별게 아니다. 남들이 쉴 때 한 발자국만 앞으로 나아가고 그것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다.
하지만 말로는 쉽지 행동은 어렵다. 성공을 향한 변화는 한번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천천히 우리에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지루한 긴 시간을 긍정적인 마음만으로는 바라보기가 상당히 어렵기도 하다.
그렇기에 더더욱 접근적 동기와 같은 긍정적인 생각과 의지가 필요한 것이다.
생각이 사람을 바꾼다는 말을 처음에는 안믿었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생각을 바꾸는 것 이외에 우리 자신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다.
성공한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단지 그 작은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부러라도 접근적 동기와 같이 생각하려고 노력한다면 사람의 본성 자체가 접근적 동기를 갖는 사람이 되어 간다.
그리고 나는 이를 복학 후 몸소 느꼈다.
자신감을 갖고 항상 될거라는 마음으로 살아가자, 몇년 뒤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니깐.